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빠 싱가포르: 글로벌 확장과 미래 비전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통해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 오늘 이 시간을 통해 저희 회사 오빠 싱가포르를 소개하고 여러분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제 소개를 먼저 하겠습니다. 제 이름은 한재경이고, 현재 싱가포르에서 '오빠'라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20대 때 처음 싱가포르에 오게 되었고, 당시에는 한식당 직원으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연매출 180억 이상을 기록하는 브랜드로 성장해 싱가포르 내에 1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늘 가슴에 품고 실천하고자 하는 말 중 하나는 "오직 시간과 정성만이 결과를 만든다"입니다. 지난 14년 동안 이곳 싱가포르에서 저의 모든 시간과 정성을 브랜드 성장에 쏟아왔습니다.


이런 시간과 정성이 가져다준 결과들을 타임라인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2012년 싱가포르 부킷티마에 첫 매장을 시작으로 저희 '오빠'는 2014년 두 번째 매장을 열었고,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며 고속 성장을 이뤄왔습니다. 올해 2024년에는 6개의 매장을 새로 오픈했습니다.


저희 브랜드 오빠의 주요 메뉴를 소개해드리면 한국식 BBQ 메뉴와 중화요리가 메인입니다. 동남아 전역에 한류 열풍이 불기 시작하던 시절에는 지금과는 다르게 미디어가 크게 발전하지 않아서 한식이 지금처럼 대중적이지 않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시기에 저희 브랜드는 한국식 BBQ를 싱가포르 현지인들에게 알리기 시작했고, 현재까지도 가장 사랑받는 한국식 BBQ 식당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싱가포르 현지인들의 중화요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고, 이에 맞춰 저희 브랜드는 '오빠 짜장'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한국식 중화요리를 알리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본점 매장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저희 브랜드는 이후 밀키트 사업과 푸드코트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이 더 편리하게 한국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O.BBa Jjajang Express' 푸드코트 매장을 오픈하였고, 높은 현지 물가로 인해 한식을 마음껏 즐기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비교적 저렴한 푸드코트 가격으로 저희 브랜드 메뉴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밀키트 사업을 확장하여 고객들이 집에서도 쉽게 한국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밀키트를 개발, 싱가포르 주요 e커머스 플랫폼과 마트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2021년 싱가포르 우드랜드 지역에 센트럴 키친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총 8개의 직영점과 6개의 가맹점에 필요한 식재료와 메뉴 품목을 생산 및 유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품질 관리와 신속한 공급망 운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트럴 키친 메인 오피스에서는 단순한 식재료 제조뿐 아니라 브랜드 마케팅, 비즈니스 운영, 프랜차이즈 지원에 필요한 모든 사무 관리가 이루어지는 핵심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신메뉴 개발, 비즈니스 확장 계획 등 다양한 활동이 센트럴 키친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는 한국 직원들로 구성된 작은 한식당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직원들이 협력하여 각자의 강점을 발휘하며 브랜드 성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 인도,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중국 ,필리핀 등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온 직원들이 함께하며 강한 팀워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가 더 넓은 고객층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 다양성이 만든 강한 팀워크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마지막 프로젝트로 저희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중심부에 위치한 스탈링 몰에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이번 진출은 저희 브랜드 오빠가 싱가포르를 넘어 국제 시장으로 확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